예수님이 표적을 구하는 자들에게 표적을 주지 않겠다고 하십니다.

표적, 적은 Hella로 Simeon 입니다.  영어번역을 보면 Sign으로 번역을 했습니다.  기적은 예수님이 하나님 되심을 나타내는 Sign입니다.  기적은 예수님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증명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교회 앞에 머릿돌 교회 간판이 있습니다.  Sign이 있습니다.  교회의 위치와 내용을 설명합니다.  그러나 간판이 머릿돌 교회는 아닙니다.  머릿돌 교회는 간판이 아닌 건물과 그 안에 내용물들입니다.

기적도 똑같습니다.  기적은 현상이지, 예수님 자체는 아닙니다.  우리에게 예수님이 하나님되심을 설명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모세의 기적으로 모세가 하나님의 사람이고, 엘리야의 기적으로 엘리야가 하나님의 예언자로 나타나는 것과 같습니다.  기적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총입니다.

2018년은 빈부의 차이가 더욱 격화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민자인 우리들에게 쉽지 않은 해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시대라고 합니다.  현재 직업의 30%가 없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삶의 여유와 행복을 빼앗는 우울한 소식들입니다.

이제는 가난해서 못사는 시대가 아닌 것 같습니다.  인간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지 못할 때에 그는 불행한 사람이 됩니다.  이제는 돈으로 사는 시대가 아닌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의 한계가 보입니다.  물질을 추구하는 인류는 결국 과학과 기술, 돈의 포로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하나님은 기적과 표적을 주십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우리들이 살아가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표적, 하나님의 손길, 하나님의 위로와 말씀입니다.  예배와 기도입니다.

그럼으로 표적 중의 표적은, 기적 중의 기적은 우리를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되심의 결정적 표적입니다.  기적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삶과 말씀이 이 시대의 표적과 기적으로 2018년을 이겨내는 유일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