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9장 1-19 – 기도의 정석

우리는 다니엘서의 가장 핵심부분 9장 21절 이후와 10장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내일 다룹니다.  사람들이 가장 혼란스럽게 해석하지만,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정확하게 예언하는 말씀이 됩니다.

오늘은 그 예언 이전에 다니엘이 기도를 합니다.  저는 이 말씀은 기도의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교회는 기도를 열심히 하는 교회라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 다니엘의 기도에서 우리들이 많은 것을 배우고 차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니엘의 기도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v.2)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

다니엘의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보고, 그 말씀을 깨닫고, 기도합니다.  유대인의 바벨론 포로에서 70년 만에 해방이 될 것이라는 알게 됩니다.  그리고 기도를 합니다.

우리도 기도를 할 때에 성경을 보고, 우리의 기도의 내용을 발견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기도 내용은 우리의 삶과 직결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내 자신을 성경 말씀에 견주어보고 기도하는 자세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가 됩니다.

또한 우리는 이 시대의 바벨론 포로입니다.  우리의 마음과 행동과 삶을 붙잡고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에게 눈물로 우리의 해방을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배하는 자들을 제거 해 줄 것을 기도합니다.  우리의 원수와 적을 심판 할 것을 기도합니다.   하나님에게 우리들이 포로에서 벗어나는 영광을 보여 달라고 합니다.  우리들이 포로이지만, 우리를 강하게 만드시어 우리를 지배하는 자들을 부끄럽게 할 것을 기도합니다.

다니엘도 포로이지만, 19절 까지 이렇게 기도합니다.  기도의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벨론은 유대인의 패역, 하나님의 법도를 떠난 것, 하나님의 음성을 거절한 것, 모세 율법대로 살지 않은 것으로 자신들이 바벨론 포로 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죄의 결과로 이러한 포로와 고난과 치욕이 당연하다는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에게 요구하는 것이 없습니다.  다니엘의 기도는 자신들의 죄악을 놓고 기도합니다.  회개의 기도만을 합니다.  다니엘의 기도는 유대인의 죄악과 회개입니다.

우리는 포로된 이유를 알지 못합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에게 원망은 하지만, 회개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너무나 억울 한 것이 많습니다.  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너무나 억울합니다.  왜 나는 이렇게 포로로 살고, 저 사람은 자유로운가 하나님에게 질문합니다.  자유로운 사람에게는 축복을 주시고, 나에게는 축복을 거두어 갔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회개 할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당당합니다.  우리는 죄의 회개가 없는 기도를 합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의 기도에 이렇게 응답하십니다.

(v.20-23) 내가 이같이 말하여 기도하며 내 죄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자복하고 내 하나님의 거룩한 산을 위하여 내 하나님 여호와 앞에 간구할 때 (21)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22)내게 가르치며 내게 말하여 이르되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느니라 (23)곧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알리러 왔느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

23절에서 내가 기도를 시작 할 때에, 하나님은 가브리엘 천사를 보내어 바벨론 포로 해방을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다니엘은 해방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도 회개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도의 내용이 너무나 상투적입니다.  잘못 했다고 합니다.  잘못 한 것은 아는데, 잘못의 용서는 기도하지만, 잘못한 행동에 대한 변화는 없습니다.  이러한 회개는 죄가 무엇인지 모르는 것입니다.  죄의 깊이를 들여다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의 은혜가 깊습니다.  우리들이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 잘못을 반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미 감사와 은혜가 있습니다.

우리들의 기도가 다니엘의 기도와 같이 회개의 기도로 하나님의 응답을 받기를 소원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