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서 1장- 끝없는 말씀이지만,

이사야서에서 시작한 예언서는 미가서로 넘어왔습니다.  오랜 동안 예언서를 다루면서 미가서의 내용은 다른 예언서의 내용과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본문은 북 이스라엘과 남쪽 유대에 대한 죄악, 우상숭배에 대한 질책입니다.

저에게 이러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데, 좀 더 다른 내용으로, 이스라엘의 죄악을 질책 할 수 없는가 입니다.  오늘 본문을 잘 읽어보시면 어디에서 봤던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질책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듣는 우리도 지치고, 말씀하시는 하나님도 힘드시겠다고 생각합니다.  유사한 내용으로 반복하며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진보적 성경학자들은 이러한 예언서의 내용이 서로 다른 예언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죄에 대해서 무지합니다.  무시합니다.  죄를 나와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 하나님은 똑같은 말씀을 끝없이 반복해야합니다.

우리에게 끝없이 똑같이 잔소리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부모님들의 자식에 대한 잔소리입니다.  아이들의 공부하는 것, 옷 입는 것, 인터넷 사용하는 것, 말하는 태도, 밥 먹는 태도,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학교 지각, 끝임 없이 말을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지겹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이러한 잔소리가 지겨워서 가출도 합니다.  부모를 미워합니다.

부모님들은 자식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이렇게 잔소리하는 것은 나 잘되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너 잘되라고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자식들은 이러한 부모의 말을 반대로 듣습니다.  이렇게 잔소리하는 것은 부모의 욕심이라고 합니다.  부모의 만족을 채우려고 나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는 자식도 있습니다.  부모가 능력이 없어서 잔소리만 한다고 합니다.  만나보면 별의 별 자식들이 있습니다.

우리들도 이러한 자식들과 차이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끝임 없이 말씀하시는 이유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우상 숭배하지 말라고 하시고, 우리는 죄 짓게해서, 우리를 고통스럽게 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우리는 우상숭배 할 이유가 없다고 합니다.

오늘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 시대의 우상 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자식을, 사업을, 인간관계를 심지어는 신앙 생활도 돈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어려운 문제와 시련은 돈이 아닌 것으로 얼마든지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양심에 호소해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주고 받는 말과 이해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신앙으로 믿음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마음과 마음이 만나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힘든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돈으로 해결하면, 반드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문제는 끝없이 반복됩니다.  자식을 돈으로 키우려고 하면 반드시 그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사업도 돈으로 하는 것 같지만 돈이 아닙니다.  우상은 문제 해결을 약속하지만, 100% 약속을 지키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문제 해결을 약속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그 문제에서 죄짓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 문제로 우상숭배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잔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우리의 죄악을 보고, 우리를 지배하는 어두움의 세력을 봐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내 자신과 그 문제와 어려움을 비추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우상이 아닌, 돈이 아닌 방법으로 깊은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지혜와 길을 알려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양심과 마음과 신앙과 감정, 이성을 주셨습니다.  이 시대의 우상 돈에서 벗어나라는 하나님의 끝없는 잔소리를 들으시고, 하루를 사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