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훔 1장- 하나님은 공평하시며 일관성이 있으신가?

공평과 일관성은 우리들이 어떠한 일을 판단하는 근거가 됩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공평하거나 일관성을 갖지 아니 하면 우리는 그를 신뢰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정당하거나 일관성을 갖지 아니하신다면 우리들이 하나님을 믿는데 결정적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나훔입니다.  나훔, 전장이 미가서이고, 그리고 요나서입니다.

요나서는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거부하는 요나의 태도의 반발과 실망이 아주 잘 나타납니다.  그러나 미가서를 지나면 나훔인데 내용이 아주 반대입니다.  하나님이 니느웨에 대한 심판과 분노가 적나라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성경을 읽는 우리들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하나님에게 공평성과 일관성을 찾을 수 없습니다.  나훔의 내용은 앗수르,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철저한 심판과 저주입니다.

(v.1-2)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v.2)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그리고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자는, 요나와 같이 복음을 전하는 자는 나훔서에서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니느웨는 저주와 심판을 받고 유대에는 하나님이 요나와 같은 자를 준비하십니다.  성경이 완전히 반대입니다.

하나님은 니느웨를 철저하게 심판합니다.

(v.14)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령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며 네 무덤을 준비하리니 이는 네가 쓸모 없게 되었음이라.

유대는 철저하게 보존하고 지키십니다.  요나서와 반대입니다.

(v.15)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하시니라

하나님은 때로는 우리들에게 벌을 주시고, 세상 사람에게는 상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상을 주시고, 세상에는 벌도 주십니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공평성과 일관성을지지키시지 않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에게는 공평과 일관성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이시지만, 하나님 스스로에게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왜 하나님은 이렇게 나타나십니까?  하나님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의 잘못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이해 할 수 없습니다.

에스겔은 하나님의 형상을 에스겔 1장에서 하나님을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합니다.  에스겔 1장 10절에서 하나님은 이렇게 나타나십니다.

(겔 1:10)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넷의 오른쪽은 사자의 얼굴이요 넷의 왼쪽은 소의 얼굴이요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하나님의 형상을 동서남북 사방으로 표현합니다.  사람, 사자, 소, 독수리입니다.

우리는 누군가의 얼굴을 볼 때에 오로지 한 방향의 얼굴을 봅니다.  얼굴을 보면서 그 사람의 뒷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의 뒤를 보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그의 왼쪽을 보면서 오른 쪽을 볼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 사 복음서 입니다.  마태는 유대인을 위한 복음이기에 소와 같은 율법의 하나님입니다.  마가는 로마인을 위한 복음이기에 기적과 능력의 사자와 같은 하나님입니다.  누가는 그리스 사람을 위한 복음이기에 사람의 얼굴을 한 하나님입니다.  요한은 전체 인류에게 나타나시는 복음이기에 독수리와 같이 하늘의 입장에서 보는 하나님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그럼으로 하나님은 계시의 하나님입니다.  성경을 통해서 성령의 역사로 오늘도 우리에게 계시합니다.

하나님이 공평성과 일관성을 지키시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죄로, 우리의 한계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나훔과 요나에서 우리는 우리의 죄악과 우리 인식의 한계를 철저하게 인정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