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먹는 재미로 산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본능이고, 생존의 방법입니다. 그럼으로 금식은 인간의 본능과 생존 수단의 포기입니다.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음식물을 의도적으로 중단하기 때문입니다. 금식은 나의 생명을 주님에게 맡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럼으로 우리를 밥을 먹으면서도 얼마든지 금식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수단과 방법을 포기하며 사는 것이 금식입니다. 그러기에 모세도 다윗도 금식했습니다. 금식으로 하나님의 도움과 응답을 원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금식을 해보면 우리 영혼의 금식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금식은 육체의 금식과 영혼의 금식이 있습니다. 영혼의 금식은 나의 육체의 배고픔을 통해서 나의 영혼의 배고픔을 보는 것입니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v.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금식하는 자는 // 이미 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배가 고픈 것은 밥을 먹으면 해결되지만 나의 영혼의 핍절함 배고픔은 밥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이미 상을 받은 자의 증거입니다.
금식을 해보면 문제의 해결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찾게 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적 배부름을 주셔여 합니다. 금식은 우리의 영혼을 괴롭힙니다.
돌아온 탕자에서 배가 고프니 아버지가 생각납니다. 우리가 배가 부르면 하나님 아버지 절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배가 고프면 하나님 아버지 생각합니다. 금식의 목적은 기도의 응답이 아니라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금식의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지금 하나님을 찾지 아니하면 강제로 금식하게 하십니다. 매를 맞기 전에 금식해야합니다.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강제로 금식하게 하면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매 맞기전에 알아서 금식하는 우리들이 되어야 합니다.
알아서 금식하면 상급이 있습니다. 나의 수단과 방법을 포기하고 살아간다면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가 있습니다. 금식의 최고의 응답은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감사의 눈물이고,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확인하게 됩니다.
육체적 금식하고 싶으면 밥을 굶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영적 금식하고 싶으면 밥을 먹으면서도 나의 수단과 방법을 버리고 하나님만을 의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