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1장-현대인의 위기-3

Apple의 주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i-phone Business가 약화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의 경제를 지탱하는 삼성의 사업 주종이 휴대폰 사업에서 전기 자동차로 변경하겠다고 합니다.  한국의 조선업은 2015년 중반까지 국가의 주력 산업이였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별안간 엄청난 적자가 보고되고, 국가가 도와 주지 아니하면 파산 직전입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 날까요?  중국과 인도와 제 3 세계의 경제 발전이라고 합니다.  물론 경제적 시각에서 보면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이러한 오늘의 문제에 정답을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바벨론에 의한 애굽의 심판을 말씀하십니다.  당시의 애굽은 초 강대국입니다.  오늘 날의 영국, 미국과 같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애굽이 멸망하는 것을 앗수르의 멸망과 비유하십니다.  앗수르의 백향목이 쓰러지는 것 처럼 애굽도 쓰러 질 것이라고 하십니다.

사실 100년 전만 해도 앗수르는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강대국입니다.  바벨론과 비교도 할 수 없는 강대국이 였습니다.  그러나 그 앗수르가 바벨론에게 패망을 당합니다.  어제의 강자가 오늘의 패자가 됩니다.  영원한 것이 없습니다.  이것이 인류의 역사입니다.

Apple영원하지 않습니다.  삼성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이 전기 자동차에서 성공 할 확율 보장하지 못합니다.  Google은 이미 10년전에 전기 자동차 시작했었기 때문입니다.  Google도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그러기에 Amazon은 Rocket을 우주에 쏴 올리고 있습니다.  인터넷 회사가 우주선 사업을 합니다.  불과 20년전의 세계 최고의 기업 Micro-soft는 해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비행기와 선박 Engine의 최고 기업인 영국의 Rolls-Royce도 심각한 어려움을 당하고 있습니다.

경제 불황이 아닙니다.  왜 이러한 일이 일어 날까요?  인류의 발전이라는 것이 어느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는가를 깊이 살펴봐야 합니다.

이 시대는 다원화 시대입니다.  다원화는 절대성이 상실되고 상대성이 인정 될 때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즉 절대적 가치가 해체됩니다.  이렇게 절대적 가치가 해체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르네상스와 계몽주의 이후로 나타난 영국의 산업혁명입니다.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도시를 선물합니다.

도시는 City // Metropolitan이라고 불립니다.  이 두 단어는 capital 자본이라는 의미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자본으로 중세의 봉건주의와 교회를 무너뜨렸습니다.  돈의 힘입니다.

우리들이 도시에 모여 사는 이유는 돈 때문입니다.  다른 이유는 단 하나도 없습니다.  서로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모여사는 이유는 돈을 벌기위한 수단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것이 도시입니다.  이 시대는 돈이 지배하는 시대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도시에서 살고 있습니다.

도시의 기능은 비인간화입니다.  돈으로 인간관계, 직장등 모든 것이 형성됩니다.   직장에서 보람과 행복을 찾는 것은 얼마나 많은 수입을 올리는가에 따릅니다.   그 사람의 평가는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줄하는 가에 인정을 받습니다.  그 사람의 정직, 신실, 종교, 양심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대에서 경제적 활동을 합니다.  그럼으로 삼성, Apple, Google, Amazon, Rolls-Royce의 생존여부는 얼마나 많은 수입을 만들어 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돈은 상대적 가치의 대표성을 갖고 있습니다.  돈은 돈이 있는 곳으로 달려갑니다.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가 됩니다.  돈은 어제의 친구를 오늘의 원수로 만듭니다.  가롯 유다가 주님을 배신하는 것과 같습니다.  돈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인류는 이러한 일을 반복하며 살아 갈 것입니다.   이러한 반복을 중단하신 것이 예수님입니다.  돈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돈이 가는 곳에 그의 마음도 있다고 하십니다.  얼마나 깊은 의미의 말씀인가 생각하게 됩니다.  성경은 돈은 일만 악의 뿌리라고 합니다.

인류를 이렇게 반복을 하다가 스스로 파멸할 것입니다.   이러한 반복에서 과연 행복과 사랑과 기쁨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계속 이러한 주제로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