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0장 -현대인의 위기-2

어제에 이어 계속합니다.  하나님은 바벨론 왕으로 애굽을 심판하십니다.

제가 어제, 인간의 이성과 철학으로 하나님의 뜻을 찾아내는 것으로 St. Augustine의 신의 도성으로 예를 들어 드렸습니다.  당시의 철학은 철저한 변증에 근거합니다.  얼마나 합리적인 내용인가에 따라, 그 내용은 진실과 거짓으로 나누어집니다.  어떤 말이라도 상대방의 말을 제압하면, 그 말은 진리성을 갖습니다.  그 결과 웅변과 상대방을 굴복시키는 재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으로 수사학이 등장합니다.

St. Augustine은 이러한 수사학에 기초한 철학적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St. Augustine이 하나님을 만나가는 과정은 철학의 흐름에 근거합니다.  이러한 철학의 과정을 가졌기에 그는 기독교의 교부가 됩니다.  종교개혁가 Calvin의 종교 개혁하는 신학적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그는 처음에는 로마의 철학에 매료 됩니다.  로마인들의 합리성과 토론에 의한 진리 추구는 그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St. Augustine은 자신이 이렇게 로마의 철학적 진리를 추구하지만, 자신의 인간성, 죄악성은 변하지 아니하는 것에 매우 놀라게 됩니다.  사람이 지식을 가지면, 좀더 높은 철학적 사고를 가지면 자신은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지식이 높아질 수록, 그의 치부, 죄에 대한 강도는 하나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로마의 철학적 진리가 자신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머리에는 지식으로 가득차지만, 마음은 다스릴 수 없다는 모순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는 마니교라는 이단에 빠집니다.  마니교는 혼합종교입니다.  선과 악을 대립적 관계로 봅니다.  선과 악들 동등한 세력으로 이해합니다.  그는 선으로 악을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오늘 날 기독교 이단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성경에서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마니교의 선과 악은 선의 힘으로 악의 힘을 징계하라는 것입니다.  힘의 논리입니다.

마니교에 빠졌던 St. Augustine은 선의 힘으로 악을 이길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말 장난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간은 결코 선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선행을 하지만, 우리 자신을 유혹하는 악의 세력, 죄는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선을 행하지만, 그 선에 악을 품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또 한 번의 절망을 합니다.  로마의 철학과 마니 종교도 자신의 죄성을, 탐욕과 음란과 욕심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다가 그는 Platon의 이원론에 강한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의 선은 선이 아닙니다.  우리는 선을 행 할 수 없고, 우리의 선은 절대선의 그림자입니다.  우리의 선은 선인 것 같지만 선이 아닙니다.  이러한 선의 강도가 낮아지면 악이 됩니다.  악은 선의 결여입니다.

Platon의 악은 선의 하부구조로 전락합니다.  마니교의 선과 악은 상대적 위치이지만 Platon은 악은 선의 하부구조로 나타납니다.  악은 선의 부패, 타락, 변질, 왜곡입니다.

이렇게 악을 선의 하부구조로 놓으면 우리의 의지가 중요해집니다.  우리들이 악을 막을 의지를 가지면 선에서 악으로 변질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St. Augustine은 자신의 의지로 악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럼으로 그는 로마의 철학, 마니교, 그리스 철학으로도 자신의 악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St. Augustine 입장에서 이러한 로마 철학, 마니교, 그리스철학은 진리성을 갖지 못한 것이 됩니다.  그러나 아주 중요한 것은 이러한 St. Augustine이 이러한 철학적 과정이 하나님을 만나는데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이러한 철학이 자신의 죄악의 문제를 아무것도 해결 할 수 없지만, 하나님, 예수님 앞에서 자신의 본성, 죄악성을 철저하게 보게하는 역활을 합니다.  자신이 얼마나 추악한 존재라는 것은 철학이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철학의 여정으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절대적 죄성을 봅니다.

이시대의 교육, 지식, 과학, 기술은 우리에게 편리성과 유용성에 막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우리의 자연세계를 지식과 과학으로 잘 설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학과 지식은 우리의 죄성, 탐욕, 경쟁, 사치, 배신과 같은행동을 절제시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A truth가 진리되지만, The Truth는 진리는 아닙니다.  이러한 철학들 부분적으로 알려주는 것이지, 완전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에게 절대적 진리를 알려 주십니다.

내일 계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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