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훔 2장-나무와 산의 통합에서 통전으로

우리들은 사물을 볼 때에 2 가지 시각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가장 잘 인용하는 내용인데, 어떤 사람은 산을 보지만, 어떤 사람은 나무를 봅니다.  2 가지 서로 시각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공존합니다.

세상에서 이러한 산과 나무를 통합적으로 보려고 합니다.  통합적 시각입니다.  산과 나무를 동시적으로 보자는 것입니다.  논리적으로 가능 할 수 있지만, 사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산과 나무는 서로 다른 주체입니다.  서로 다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산은 산이고 나무는 나무입니다.  우리들이 산과 나무를 통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능력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아내와 남편의 의견이 다릅니다.  아내는 나무를 볼 수 있고, 남편은 산을 볼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일하면서, 서로의 의견이 산과 나무와 같습니다.   우리들이 통합해서 새로운 의견을 만들어보자고 하지만 우리는 새로운 통합을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한국의 THAAD 배치도 동일한 내용입니다.

국제적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IS에 대한 격퇴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미국, 러시아, 시리아, 터기, 쿠르드족은 IS의 격퇴보다 자국의 이익이 먼저입니다.  IS가 각국의 필요 악입니다.  IS 퇴치를 위해서 이러한 나라들은 절대로 통합 할 수 없습니다.  IS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모든 나라에게 독이 됩니다.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통합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자신의 유익입니다.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이익이 있기에 절대로 통합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이익과 권리를 양자가 동시적으로 포기하면 통합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역사는 일방적 통합, 흡수 통합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정치적 용어로 통일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이 이익을 포기하도록 만들고 내가 통합의 주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세상의 역사의 교훈은 통합의 주체가 힘이 약화되면 다른 것에 또 통합을 당합니다.

본문은 하나님이 앗수르를 징계하십니다.  그러나 이사야등 다른 예언서를 보면, 하나님은 앗수르를 북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와 유대의 반역에 대한 하나님의 채찍, 막대기로 사용하셨습니다.  앗수르가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어, 이스라엘을 징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앗수르를 유대와 북 이스라엘을 괴롭혔다고 심판을 해서 사라지게 하시겠다고 합니다.

나무의 시각으로 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고난과 죽음을 준 앗수르를 심판하십니다.  그러나 산의 시각으로 보면, 하나님은 앗수르를 이스라엘을 징계하는 하나님의 채찍으로 사용하시고 쓸모가 없어 버리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건들을 통합해서 이해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사건의 통합은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죄인이라는 입장에서 이 사건을 바라 봐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를 징계하시고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앗수르의 죄도 징계하시고 심판하십니다.  우리의 죄도 징계하고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심판하시지만, 구원의 길을 열어주십니다.  나훔의 의미는 Hebrew로 위로, 위로자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죄인을 위로하십니다.  이 세상의 모든 인류를 위로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유대, 앗스르 바벨론, 중국, 대한민국, IS, 모든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시고, 십자가의 죽음으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구약의 예언서에서 이방인의 구원을 약속하십니다.  여기에는 앗수르도 포함됩니다.

이렇게 되면 인류의 구원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통합, Unification이 아니라 통전입니다.  Wholistic 또는 Holistic입니다.  전체가 온전해지는 것입니다.  내 자신이 온전해지고 세상의 모든 것들이 온전해집니다.  우리는 통일에서 통전으로 나가야합니다.

우리의 가정이, 직장이, 조국이, 세계가, Unification되는 것이 아닙니다.  Wholistic, Holistic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죄가 용서 될 때에 로마서의 말씀처럼 나무가 온전해집니다.  산이 온전해집니다.  우리의 죄악을 알고, 죄를 고백하고, 죄의 용서를 확신 할 때에, 우리 자신에게 진정한 구원이 나타납니다.  모든 인류가 십자가의 죄의 용서를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우리 가정, 직장, 대한민국, 이 세상이 온전해집니다.  산과 나무의 시각은 우리의 죄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죄가 믿어지고, 이해되고, 용서되면 우리는 산과 나무를 통전적으로 보게 됩니다.  우리의 시각은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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