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개 2장- 3개의 예언, (첫째 축복)

유대인들에게 성전 자체가 하나님입니다.  그들에게 성전이 하나님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성전에 대한 사랑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입니다.  그럼으로 어제는 학개서의 중요한 내용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시는 자에 대한 복을 언급했습니다.  1장에서는 의인의 자손은 걸식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에게 예배 드리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2장에는 또 다른 하나님의 축복이 나타납니다.  1장과 다릅니다.  2장에는 3개의 예언이 나타납니다.  2장 1절에서 9절이 첫 번 내용입니다.  2 장은 또 다른 차원의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나타납니다.

2장 1-9절은 Sandwich Style의 문장입니다.   3절과 9절을 영광으로 나타냅니다.  샌드위치의 양쪽의 빵과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용물입니다.  그 내용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v3) 너희 가운데에 남아 있는 자 중에서 이 성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이제 이것이 너희에게 어떻게 보이느냐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것없지 아니하냐?

과거의 성전은 매우 화려했지만, 현재의 성전은 너무나 초라하다고 합니다.  파괴되고, 과거의 영광의 흔적도 없습니다.  우상이 있던 자리였고, 하나님의 영광이 없는 곳과 같이 보입니다.

그런데 9절에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v.9) 이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 곳에 평강을 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새로운 성전의 영광은 과거, 파괴되기 이전의 성전과 비교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솔로몬의 성전이 새롭게 지을 성전과 비교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떻게 이러한 성전으로 지어 질 수 있습니까?  학개와 유대인들이 수고한 스룹바벨의 성전은 또 한 번 파괴되고, 우상의 신전이 되고, 우상의 제물이 드려집니다.  또한 이렇게 파괴된 성전을 헤롯 대왕이 다시 80년 동안 세우지만 로마에 의하여 AD 70년에 완전히 파괴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새로운 성전을 주십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축복 중의 축복입니다.  이것이 Sandwich의 내용물입니다.

(v.5-8)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내가 너희와 언약한 말과 나의 영이 계속하여 너희 가운데에 머물러 있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v.6)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v.7) 또한 모든 나라를 진동시킬 것이며 모든 나라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이 성전에 영광이 충만하게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v.8)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5절에 하나님의 영, 하나님의 신이 성전에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령 하나님이 우리에에 찾아오시고, 우리들이 하나님의 성전, 하나님이 계실 만한 곳으로 지어져 가는 중입니다.  우리가 성전입니다.

에베소서 2장 22절을 이렇게 의역 할 수 있습니다.  We are being built together to become a dwelling in which God lives by his Spirit.  우리들이 성전으로 지어져가는 (Is being built) 주도권은 성령 하나님입니다.  그 성령 하나님에 의하여 하나님이 거하실만한 곳으로 우리들이 지어져갑니다.  우리들이 성전을 짓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으로 우리에게 찾아오신 성령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에서 영광으로 이르는데 그 역활은 성령 하나님이 하십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축복입니다.

학개 2장의 첫번 축복은 하나님의 영, 성령이 우리와 함께 하시며, 하나님의 성전답게 우리를 지어가십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