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4장 1-12 (반복되는 정치 순환)

한국에 새로운 문재인 정부가 출범을 했습니다. 성경을 정치적인 시각으로 보면 정치적 내용이 나옵니다. 성경을 경제적 시각으로 보면 경제적 시각이 나오고, 인권적 시각으로 보면 인권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면에서 성경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신비한 말씀입니다.

오늘은 정치적 시각으로 보겠습니다. 성경에는 수많은 정치적 시각이 있습니다. 사회적 정의와 경제적 불평등에 의한 시각으로 쓰인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모스서나 이사야서가 대표적입니다. 그럼으로 정치적 시각으로 성경을 보는 것이 비 성경적이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성경을 정치적 이익으로 이용하는 것은 안 됩니다.  그래서 정치신학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에는 제사장과 빌라도의 정치적 이익과 손해가 계산됩니다. 빌라도는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하여 예수님에게 십자가의 죽음을 선고합니다.

오늘 본문에 분봉왕 헤롯이 나옵니다. 아버지 헤롯 대왕과 아들 분봉왕 헤롯은 정치적 산물입니다. 헤롯 대왕은 할례 받지 못한 이방인입니다. 그는 탁월한 정치적 판단으로 로마 황제 옥타비누아스의 지원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 헤롯 대왕은 자신의 정치적 약점을 보완하려고 이스라엘의 마지막 왕조 하스몬가의 마리안네와 정치적 결혼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지키려고 아내와 장모 동서를 그리고 두 아들을 죽입니다. 그는 정치적 지지 기반을 확대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의 물 부족을 해결하는 수로 공사를 완성합니다. 유대인의 정치적 지지를 받으려고 예루살렘 성전을 지어줍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 시장을 할 때에 국민들로 부터 정치적 지지를 받으려고, 청계천 복원공사를 했습니다. 대통령이 된 후에는 4대강에 댐을 만들어 수로와 홍수를 조절하는 보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비리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노무현 대통령은 자살을 합니다.

정치적 동기는 정치적 동기가 다른 반대 정권 들어서면 정치적으로 진행됩니다.

4대강을 다시 조사한다고 합니다. 지난 7년간 4번을 조사했고, 이번에 5번째 한다고 합니다. 정치적으로 조사했기에 정치적으로 만족하지 않은 것입니다. 4 대강으로 국가에 이익과 손해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또 한 번의 조사를 합니다.  진실과 정의가 나타나는 조사가 되지 아니하면 끝없는 정치적으로 악용됩니다.  10번도 100번도 하게 됩니다.  정치적 목적이 없는 조사가 되어야합니다.

본문에 분봉 왕 헤롯은 자신의 이복동생 빌립의 아내 Herodias 재혼합니다. Herodias는 자신의 정치적 야심을 이루기 위하여 남편 빌립을 버리고 분봉왕 헤롯과 재혼을 합니다. 그 Herodias의 딸이 본문의 살로메입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결혼을 책망한 것이 세례요한입니다. 그 결과 세례요한은 참수형을 당합니다. 살로메는 춤의 보상으로 세례 요한의 머리를 달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살로메는 세례 요한에게 정치적 보복을 한 것입니다. 헤롯의 생일날 세례 요한 죽음을 정치적 선물로 주고받습니다. 이것이 정치적 방법의 결과입니다.

예수님이 탄생하실 때에 수많은 아기를 죽인 헤롯 대왕은 정신적 불안으로 두 번의 자살을 시도합니다. 아들 분봉왕 헤롯도 비정상적 행동을 합니다. 몸에 벌레가 생겨 죽는 자식도 생깁니다. 가족들 사이에서 살육과 배신과 죽음이 난무합니다.

어제는 박근혜 전직 대통령이 재판정에 피고인으로 최순실과 함께 재판에 출두했습니다. 정치적 재판이 될 것인지 순수한 법적 재판이 될 것인지는 역사가 판단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정치적 순환입니다. 政治(정치)는 글자가 의미하는 대로 올바르게 치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올바르게 다스리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 결과 정치에는 끝없는 거짓과 악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정치 순환은 정권이 바뀔 때 마다 나타납니다. 정의를 가장하는 저급한 정치입니다. 모든 일을 정치적으로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순환논리가 나타납니다.  그럼으로 국민들은 정치에 지치고 식상 합니다.

대한민국 정치에 하나님의 공의가 나타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