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2장 34-40 (히틀러의 타락한 눈물)

우리들이 타락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타락은 그 사람의 행동이 올바르지 못해서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마약으로 술로 타락하면 몸과 마음이 파괴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세상의 타락입니다.

그러나 종교적 타락은 세상의 타락과 반대입니다. 종교의 타락은 자신을 거룩한 것으로 위장합니다. 자신을 신적인 존재로 높입니다. 그리고 타인을 약하게 죄스럽게 만듭니다. 이러한 종교적 타락은 오늘 날의 IS에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종교적 타락은 원리주의자나 근본주의자들에게 나타납니다.

타락한 종교 집단,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종교적으로 타락하면 하나님을 시험합니다. 자신이 이미 신과 같은 존재이기에 사람을 사람 취급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그러기에 하나님되신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종교적으로 타락하는 자들은 이것을 모릅니다.

(v.37-39)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v.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라고 하십니다. (v.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십니다.

종교적으로 타락하는 자들은 자신의 거룩함을 나타내려고 군중 앞에서 눈물을 흘립니다. 이것은 매우 심리적 눈물입니다.  자신의 죄악에 스스로 양심의 가책을 받아 눈물을 흘립니다.  또 하나는 군중이 자신의 눈물에 속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그 눈물은 거짓의 눈물입니다.

Hitler는 곧잘 울었습니다. 그는 십자가의 예수를 가장 사랑한자입니다. 독일군의 군복에 철십자가를 달아줄 정도였습니다. 그 십자가를 달고 6백만의 유대인을 죽였습니다. 그는 울음으로 독일국민을 속였습니다. 그 울음으로 자국민 수천만을 죽음으로 몰아냈습니다.  인간이 울어도 그 인간의 눈물은 죄인의 눈물입니다.  예수님의 눈물은 아닙니다.

우매한 백성들은 눈물에 속습니다. 미련한 교인들은 그 눈물을 예수의 눈물이라고 합니다.  사람을 사랑하지 아니하는 것을 보지 않습니다. 독일국민들은 눈물에 속에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지금도 그 죄의 값을 치루고 있습니다.

바리새인 사두개인들의 거룩한 종교적 행위가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의 금식, 십일조. 이웃 구제와 봉사, 항상 기도하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오늘 날 교회에도 이러한 종교적 거룩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짜 눈물의 사람들은 이러한 종교적 행위로 자신의 거룩을 증명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거룩함과 비교해서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죄인이라고 합니다. 성경의 구절을 인용해서 죄인이라고 합니다. 그럼으로 그들을 세리와 창기와 병든 자들을 죄인이라고 합니다. 주님은 이러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을 독사의 자식, 회칠한 무덤이라고 합니다.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이러한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입니다. 히틀러가 눈물을 흘리고 십자가를 사랑한다고 했지만 예수님을 죽이는 것과 같습니다. 그는 수많은 믿음의 사람들을 죽였습니다.  사람들의 가슴에 십자가를 달아주고 그 십자가를 이용해서 수많은 목사들을 죽였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본 훼퍼 목사입니다.

오늘도 몇 개의 성경구절을 인용해서 우리의 이웃에게 돌을 던지고 정죄하는 거룩한 자들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을 죽이는 것입니다. 천박하고, 낮고 무지하고, 연약한 자리에 있습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셨기에 우리의 약함에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는 하늘에서 땅으로 오셨습니다. 그의 발걸음과 행동은 우리와 똑같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람을 사랑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인간의 죄를 덮고도 남는 사랑으로 우리에게 찾아오신 분입니다. 죄와 사랑은 동등한 것이 아니라 사랑은 죄를 덮고도 남습니다.

우리도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종교적 거룩함에서 벗어나 세리와 창기가 되길 바랄 뿐입니다. 이때에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이 찾아옵니다.

우리에게 사랑이 없으면 우리는 타락합니다. 그러나 사람을 사랑하는 모습이 있다면 우리의 신앙은 주님이 요구하시는 신앙이 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