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3장 13-15 (종교와 신앙 그리고 신학의 차이 -2)

어제 미국 장로교에서 새롭게 목회 할 7분의 목사님들에게 헌법 (Polity)의 기본 정신을 강의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 분이 이렇게 언급 했습니다. 한국의 정치와 사회에서 중요한 주제가 포퓰리즘 (Populism) 대중 영합주의가 있는 것처럼 오늘 날 교회에도 Populism 이 있다고 합니다.  포퓰리즘 (Populism) 은 지도자가 일반 백성들이 원하는 대로 맞추어주는 것입니다. 백성들의 요구에 영합하는 것입니다.

당장 백성들의 필요를 충족시키지만  장기적 관점에서는 국가나 단체가 어려워질 가능성도 내포합니다.  또한 Populism 대중 영합주의는 일반 교우 (대중)들과 목회자들이 분리되는 현상을 만들어냅니다. 일단 대중은 일반 교우들은 목사와 같은 지도계층이 아니라는 의미가 됩니다. 제가 이 말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만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종교적인분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유대 종교의 경직성을 파괴하신분입니다. He come to destroy the religious rigidity of the Judisim. 예수님의 이러한 행동은 종교지도자들에 의하여 공격을 받고 십자가에 죽으십니다.

예수님의 기적과 능력은 당시의 백성들에게 포퓰리즘 (Populism) 대중 영합주의가 나타납니다. 예수님은 이것으로 자신이 하나님 되심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나 백성들과 제자들은 이것을 오해해서 예수님을 정치적 경제적 Messiah로 추대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절대로 포퓰리즘 (Populism) 대중 영합주의에 머물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백성들의 요구를 거절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십니다. 백성들은 저를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를 칩니다.

예수님이 포퓰리즘을 거부하시는 중요한 단서가 예수님의 설교입니다. 예수님의 많은 설교는 대중영합주의가 아닙니다. 잘 먹고 잘 산다는 것이 아닙니다. 흑백논리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설교가 당시의 백성들에게 많은 부분에서 불투명했습니다.  그럼으로 예수님은 많은 예화를 사용하셨습니다.  그럼으로 귀있는 자가 들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하늘나라를 선포하셨습니다. 죽음 이후에 일어날 생명과 영생을 말씀하셨습니다. 죄인에 대한 심판과 의인에 대한 구원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러한 말씀은 우리 입장에서는 흑백이 아닌 회색지대입니다. 믿어야만 합니다. 확실하고 뚜렷하지 아니하기에 믿음으로 받아들어야 합니다.

오늘 날 우리 목회자의 설교가 어떠한 지 반성합니다.  많은 부분에서 흑백입니다. 단순합니다. 복잡하면 안 됩니다. 교인들의 입장에서는 회색지대가 없습니다.  목회자들은 교인들에게 은혜를 주어야 한다는 강박증에 빠져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아들이삭을 죽이는 것이 단순합니까? 모세가 출애굽 하여, 광야에서 백성들과 다투며 사는 것이 간단합니까? 다윗이 사울과 아들에 의하여 왕이 되는 과정이 단순합니까? 욥기의 욥의 기도가 흑백논리로 설명이 됩니까?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우리들이 의심하지 말고 믿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수많은 갈등과 고민과 아픔과 기쁨과 행복을 내포합니다. 이것이 신앙입니다.

이러한 신앙을 가장 신학으로 잘 적립한 사람이 바울입니다. 대부분의 바울 서신은 당시의 복잡한 상황에 대한 신학적 내용입니다. 당시의 교인들이 할례와 율법의 흑백 논리에서 벗어나 혼란스러운 상황에 있을 때에 보낸 서신입니다.

우리는 저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나 신약의 히브리서는 이러한 혼란한 상황에 대한 완벽한 신학적 증명입니다. 이것이 오늘 날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럼으로 저는 유감스럽지만 오늘 날 교회에는 대중적 영합주의 Populism이 존재한다고 확신합니다. 예수님에게 대중영합적 인 것이 있지만, 끝내는 거부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신 것을 받아 들여야 합니다.  많은 부분에 목사들이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에 영합하는 교인들의 책임도 피하지 못합니다.

우리 교우들이 고민하지 아니하고 신앙 생활하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됩니다.

예수님이 나의 문제의 해결사가 된다면 우리는 주님을 다시 한 번 십자가에 죽이게 됩니다.

One Reply to “마태복음 23장 13-15 (종교와 신앙 그리고 신학의 차이 -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