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4장 35-41절 (풍랑과 깊은 호흡)

풍랑이는 호수에서 죽게된 제자들이 예수님을 깨웁니다.  예수님은 풍랑을 잠잠하게 하십니다.  제자들은 바다와 바람을 다스리시는 예수님을 보고 매우 놀라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말씀을, 우리들이 인생의 위기, 풍랑을 당했을 때에 예수님에게 도움을 청하면 예수님이 우리를 도와 주신다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우리들이 문제를 해결 할 때에 문제 해결의 방법은 이미 우리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이 갖고 계신다고 합니다.  예수님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계시니 주님을 깨워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배안에 주무시는 예수님의 입장은 어떠할까요?  폭풍을 만나는 바다에 제자들과 함께 계신다면 배가 난파 될 때까지 주무실까요?  제자들을 죽게 내버려 두실까요?

우리는 주무시는 예수님을 깨우는데는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간절한 기도와 예배로 예수님을 깨우겠다고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깨우는 것을 매우 신앙적 행동으로 생각합니다.  저도 절대로 반대하지 않습니다.  정말로 위기의 상황이라면 우리는 예수님을 깨워야 합니다.

그러나 주무시는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수님이 깨어나실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어떨까요?  아마도 예수님은 이것을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풍랑이 잠잠해지고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막 4:40)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 하시니

무서워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왜 내가 깰때까지 참고 기다지 않았는가 책망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믿음이없다고 하십니다.

믿음은 깊은 호흡을 하고, 예수님이 하실 것을 기다려 보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에게 풍랑이 닥치지만, 깊은 호흡을 하고 예수님이 깰때까지 기다라는 것도 주님이 원하시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