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2장 13-17절 (무식하면 열정이 없는 것이 낫다)

헤롯당과 바리새인이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로마 황제에게 바치는 세금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바리세인과 열심당원들은 로마 황제에게 세금을 내는 것을 하나님에 대한 배신으로 이해했습니다.  헤롯당과 바리세인들은 로마에 세금 내는 것을 정당하게 여겼습니다.  그들은 서로 원수입니다.  둘다 세금에 대한 반대 의견을 갖고 있지만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어제의 원수가 오늘의 친구가 됩니다.  예수님이 세금을 내지 않겠다고 하시거나 내겠다고 하시면, 누구에게라도 비난과 공격을 당합니다.

특히 열심당원들과 바리세인들은 로마에 세금을 내지 않고 죽음을 당했을 것입니다.  로마의 인두세는 각 개인에게 부과 했기에 세금을 내지 않으면 죽였습니다.  아마도 일부 바리세인들과 열심당원들은 종교적 열심으로 죽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아마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았다고 자부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바치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은 세상의 것과 하나님의 것에 대한 동등함을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이러한 내용에 매우 생소합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법이 세상의 법보다 더 월등하고 중요하다고 합니다.  신앙을 지키려면 세상의 것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것을 선택해야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위해서 순교자의 정신을 본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세상을 적대시합니다.

물론 우리들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우리의 목숨으로 표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살아가는 많은 시간들이 일상적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삶은 평범하고, 하루 하루 우리의 생계를 걱정하며, 가족을 염려하고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우리의 삶이 일상적이라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교회의 역사에서 중요한 신학적 변경은 일반은총과 특별은총에 대한 이해입니다. 종교 개혁이전에는 스콜라 철학의 영향으로 일반은총은 특별은총에 비해서 하등하거나 열등한 것으로 취급을 받았습니다.

중세의 Catholic은 일상은 천박하고 교회는 특별하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헤가 특별하고 우리의 일상의 삶은 일반적으로 차등을 두었습니다.  스콜라 철학의 영향입니다.  토마스 아퀴나스가 하나님의 특별은총을 설명하려고 일반 은총을 열등하게 구분합니다.  그러나 종교 개혁은 이것을 거부합니다.

Martin Luther의 종교개혁은 우리의 일반적 삶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특별은총과 일반은총은 동등하게 취급을 합니다.  하나님의 은총은 은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특별은총이라는 단어 때문에 특별은총이 특별한 것으로 오해합니다.

특별과 일반은 동등한 내용입니다. 다만 특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믿는 우리의 입장에서 특별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특별한 은혜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특별한 은혜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전혀 특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일반적 은총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도 일반적 은총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일반적 은총은 자연의 질서와, 군대와 경찰, 정치, 지식과 과학과 같은 것들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존에 필요한 것을 하나님의 일반적 은혜로 이용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자연보호, 환경을 보호해야 할 이유는 하나님의 일반적 은혜로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일반적 은총이 없으면 생존하지 못합니다.  비가 내리지 않으면 인류를 멸망합니다.  해가 뜨지 않으면 우리는 죽습니다.

한국 교회는, 특히 우리들은 하나님의 일반은총을 무시하면 특별은총을 무시하게 됩니다.  많은 한국교회는 근본주의와 세대주의 영향으로 아직도 Catholic 신학에 젖어있습니다.  참으로 우스운 것은 자칭 보수라고 하면서 카톨릭을 공격하는 사람들이 더 심하게 카톨릭적입니다.

신학의 무지입니다.  성경도 제대로 이해 못하는 무지한 자들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특별은총이 더 높고 일반은총은 낮은 것으로 계급적 판단을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이 주시는 비와 바람과 태양을 자연신학이라고 매도 합니다.  그들은 뜨거운 열정은 있는데 생각이 없습니다.  열정은 있고 생각이 없다면 그것은 무서운 일입니다.

종교개혁은 일반은총과 특별은총의 동등화를 이루어 낸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러한 신학을 근거하여 만인제사장이 나타납니다. 목사와 같은 성직이나 우리들이 생업을 위하여 갖고 있는 직업이 동일한 하나님의 부르심, Calling from God입니다. 즉 Vocation 소명과 사명이 됩니다.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으로 예수님이 가이사에게 세금을 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만약에 이스라엘을 열심당원들과 바리세인들이 통치했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동족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는다고 죽였을 것입니다.  실제로 열심 당원들은 자신들의 동족을 배신자라고 수없이 죽였습니다.  그들은 오늘 날의 IS와 같습니다.  당시의 로마 황제 가이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이 주신 일반 은총입니다.

또한 사두개인들과 헤롯당은 하나님에 대한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은총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이 것은 하나님에게라고 합니다.

열심당원이 있습니다.  열심이 있습니다.  열정이 가득합니다.  저는 목회자입니다.  목회자가 목회자를 비난하는 것은 자신의 얼굴에 침 뱉기입니다.  작금에 일부 한국 교회와 이민 교회들의 목사은 열정은 있는데 생각이 없습니다.  한 마디로 무식하면서 용감합니다.  한국 교회는 이러한 무지와 열정에 속습니다.  그들의 특징은 성경을 아전인수로 해석합니다.

한국 교회와 교인들은 숫자의 우상에 빠져있습니다.  숫자가 크면 하나님의 은총, 숫자가 작으면 하나님의 은혜가 없습니다.  그 결과 자신의 Ideology에 빠져서 성경을 해석합니다.  그들에게 성경은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는 철학적 변증입니다.  차라리 열정이 없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면 사고는 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지는 않습니다.

오늘도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현장이 하나님의 일반적 은총이지만 동일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라는 것을 기억하며 살아야 합니다.

One Reply to “마가복음 12장 13-17절 (무식하면 열정이 없는 것이 낫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