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2장 41-44절 (가난과 부자의 경계)

예루살렘 성전 앞에는 헌금함이 있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과부가 헌금을 합니다.  예수님은 과부는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은 헌금을 했다고 합니다.  특히 부자보다 더 많은 헌금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금액적으로 과부의 헌금은 가장 적은 액수입니다.  예수님이 왜 이렇게 말씀하셨을까요?

우리는 이 헌금을 하나님에게 드리는 것으로 착각을 합니다.  아닙니다.  이 헌금은 구제헌금입니다.  예루살렘 성전 앞에 가난한자들과 병자들을 위한 구제 헌금통이 있었습니다.

과부는 구제의 대상입니다.  구제의 대상이 오히려 구제 헌금을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보시고 가장 적은 액수이지만 가장 큰 액수라고 하십니다.

남을 도와 주지만 의무감과 책임으로 도와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돕지 아니하는 것보다 100%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도움을 받는 사람은 이러한 도움에 모멸감을 느낍니다.  사랑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러한 도움을 받으면 남을 제대로 돕지 못합니다.  구제라는 사랑이 퇴색됩니다.

성전에 많은 사람들이 헌금하지만 그들은 진정한 사랑과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율법의 의무대로 자신의 일부를 헌금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도움을 받아 본 사람이 다른 사람을 돕습니다.  깊이 있는 도움은 사랑입니다.  이러한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베품의 사랑을 베풉니다.  과부가 자신의 재산의 전부를 헌금한 이유는 진정한 사랑과 도움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이렇게 헌금을 해도 결코 두렵거나 힘들지 않았을 것입니다.

누가 부자일까요?  돈이 많으면 부자입니까?  돈이 없어 가난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마음이 부자이면 진정한 부자입니다.

누군가의 진정한 도움과 사랑을 받고 살아가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행복한 사람입니다.

진정한 행복자는 왼손의 도움을 오른 손이 모릅니다.  자신이 누구를 도와 주는 지 모릅니다.  기억을 하지 않습니다.  도움을 받는 사람이 도움을 받는지도 모릅니다.  상대방의 자존심을 살려주는 도움입니다.  이러한 사람이 자신의 모든 것을 헌금하는 사람입니다.

One Reply to “마가복음 12장 41-44절 (가난과 부자의 경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