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서 3장- 하나님 계시의 흐름

구약에서 하나님의 예언은 2가지의 형태를 갖습니다.  첫째는 너희 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너희의 죄로 하나님이 이렇게 심판하신다는 것입니다.

모든 예언서에서 첫째는 회개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악을 통지합니다.  우상 숭배에서 벗어나라고 합니다.  우상숭배를 벗어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통지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 숭배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 결과 두 번째의 예언이 나타납니다.   너의 죄로 너희들이 이방의 포로로 끌려 갈 것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의 공격으로 나라가 망하고, 남쪽 유대는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갑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의 예언은 2가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는 오늘 본문은 이러한 예언의 내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v.3-4) 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하나님 앞에 큰 성읍이더라. (v.4) 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검사가 재판정에서 피고의 죄를 지적해야 재판장이 심판을 합니다.  본문을 잘 읽어보면, 그저 40일이 지나면 성이 무너진다고 할 뿐입니다.  니느웨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죄의 지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니느웨 성의 백성과 왕과 신하와 심지어는 짐승들도 금식하며 회개합니다.  그들의 죄를 스스로 고백합니다.

구약의 전통적 예언서의 첫째와 두 번째 예언과 심판의 과정이 무시됩니다.  또 하나는 사흘, 3일 동안 요나가 외쳐야 사람들이 듣는 큰 도시입니다.  그러나 단 하루 만에 사람들이 회개를 합니다.  회개를 기다렸다는 듯이 회개합니다.  자신의 죄를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개는 하나님의 주권적 회개입니다.  은혜적 회개입니다.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이 계시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요나서를 통해서 새로운 하나님의 계시, 통치 방법을 나타내십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율법, 계명을 통한 계약적 관계, 율법적 Covenant을 맺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계약의 관계가 은혜적 Covenant로 변경이 됩니다.  Covenant는 계약, 언약으로 번역되지만 성경적 의미는 양 당사자가 동등한 관계의 계약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손해 보시는 계약입니다.

사무엘하 7장에 하나님과 다윗의 은혜적 Covenant가 나타납니다.  하나님과 다윗, 유대 지파와의 계약입니다.  이러한 계약이 모든 인류, 이방인, 이스라엘의 원수, 앗수르, 니느웨에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시가 점진적 계시, Progressive로 나아갑니다.  하나님의 계시가 지역적 이스라엘에서 모든 인류와 민족으로 확장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계약의 성취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이루어집니다.

4장에 가면 요나가 이러한 하나님에게 불평하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요나는 이스라엘 민족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점진적 계시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날도 똑같은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가 수없이 반복하지만,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근본주의, 문자주의는 자유주의 신앙에 반대해서 나타난 성경적 해석입니다.  그러나 복음주의는 지나친 문자적 성경해석과 그로 인한 경직성, 시대의 흐름을 따르지 못하는 사상에 반대해서 나타난 것입니다.  복음주의는 문자주의를 탈피한 흐름입니다.

그러나 오늘 날 한국교회, 이민교회는 근본주의, 문자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복음주의라는 가면을 쓰고, 하나님이 이 세상을 통치 하시는 계시를 완고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신학이 없습니다.  심지어는 신학을 죄악시합니다.  신학이 없는 종교는 무속신앙입니다.  한국 교회는 기복신앙에 근거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사회와 민족과 국가 앞에서 책임지는 모습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세상에 대한 책임과 인식이 부재합니다.

구약의 예언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예언의 내용이 국가와 사회와 유대교에 대한 죄악의 지적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우리끼리 세상에서 잘 먹고 복 받고 사는 것입니다.  한국교회는 이러한 신앙의 약점을 감추려고, 보수도 아니면서 보수 신앙이라고 강조합니다.  한국 교회는 자신이 누구인지 정체성과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있습니다.

요나서를 통해서 하나님을 새롭게 이해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