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 1장 -의심과 질문을 원하시는 하나님

하박국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바국을 이해하려면 한번에 다 읽어야 합니다.  대략적 내용은 1장은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도전이고, 2장은 이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이고, 3장은 이 대답을 들은 사람의 태도가 나타납니다.

우리들이 성경을 보면서 가장 중요하게 이해 해야 할 내용의 하나는 악에 대한 이해입니다.  왜 하나님은 악을 허락하시는가 입니다.  하나님이 선하시고, 사랑의 하나님이라면 하나님은 우리들이 이 세상에서 고통을 당하는 악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이 세상에 악이 있기에 하나님의 세상을 통치하심과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박국은 이러한 문제를 1장에서 하나님에게 제기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이해 할 수 없는 악함이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악을 알지 못하는 어린 생명의 죽음이 있습니다.  악한 독재자에 의해 북한 동포들은 3대가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악인이 선한자의 것을 빼앗고,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하박국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v.13-14)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거짓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는데도 잠잠하시나이까 (v.14) 주께서 어찌하여 사람을 바다의 고기 같게 하시며 다스리는 자 없는 벌레 같게 하시나이까

하나님은 너무나 선하시어, 악을 보지 못하시냐고 질문합니다.  하나님은 선하시어, 악이 선을 이기어도 참으시냐고 합니다.  그 결과 하나님은 우리를 한 마리의 벌레로도 취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의 결론은 3장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리들이 정말로 심각하게 생각하고 배워야 할 것은 하박국의 태도입니다.

하박국은 하나님에게 도전적 질문을 합니다.  유대의 선한 왕 요시아가 므깃도에서 죽습니다.  하나님의 정의를 세우는자를 돕지 못할 망정 죽이는 하나님은 하나님입니까?

도마는 의심을 했습니다.  베드로는 주님을 모른다고 부인하고 저주하고 맹세도 했습니다.  주님의 제자들은 주님을 버리고 모두 도망을 갔습니다.  바울은 다메섹에서 주님을 만났지만 그는 광야에서 최소한 8-10년은 예수에 대해서 깊은 고민과 의심을 하고 주님의 사역자가 됩니다.

오늘 날 교인들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아니라 맹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에게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굴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강하시기에 하나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성령이 고통을 당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를 알지 못합니다.

질문이 없는 신앙은 죽은 것입니다.  의심이 없는 믿음은 믿음이 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은 인격의 하나님이십니다.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살아 계신 하나님입니다.  돌과 나무의 하나님이 아닙니다.

우상에게는 절대로 의심 할 이유가 없습니다.  질문을 할 수도 없습니다.  돌과 나무와 같이 죽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에 굿을 하다가 어떤 사람이 무당에게 질문하다 혼 나는 것을 봤습니다.  질문하면 신령이 노한다고 합니다.  입 다고 들으라고 할 뿐입니다.  당연합니다.  죽은 것이기에 사람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합니다.  거짓으로 말해야합니다.

오늘 날 교인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죽은 하나님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교회는 이것을 믿음의 신앙이라고 가르칩니다.  아닙니다.  이것이야 말로 우상숭배입니다.  성경의 예언서에서 우상숭배는 우상을 우상이라고 하는 것보다, 하나님을 우상으로 만든 것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을 알지 못하면 구약의 예언서는 잘못 이해하는 것이 됩니다.

하나님에게 질문하거나 의심하지 않으면 악이 선을 이깁니다.  그러나 하나님에게 질문하고 의심하면 하나님은 선이 악을 이기는 것을 알려 주십니다.

하나님에게 질문과 의심의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One Reply to “하박국 1장 -의심과 질문을 원하시는 하나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